장기적 투자나 은퇴준비를 이야기할 때 가끔 불쑥 보이는 펀드가 있습니다: VTSAX!
이게 도대체 S&P500과는 어떤 관련이 있는건지 궁금하시죠?
오늘은 그 차이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볼게요.
S&P 500은 미국내 상장한 주식회사 중 market cap이 가장 큰 회사 중 500개를 시가총액(market cap)비중별로 묶어서 하나의 패키지로 만든 것입니다.
2019년 6월 기준으로 합산 $25.6 trillion이라는 어마어마한 총 시가총액을 갖고 있습니다.
A. 그렇다면, VTSAX는 무엇인가요?
일단, VTSAX는 Ticker Symbol이고, 정식 펀드 명칭은 Vanguard Total Stock Market Index Fund인데
VTSAX는 뱅가드에서 S&P500과 비슷한 market cap weighted방법으로 미국에 상장된 주식회사들을 총체적으로 묶어둔 뮤추얼 펀드입니다.
참고로 여기서 토털이란 전세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미국 전체*를 의미합니다.
VTSAX는 총 3650여개 회사들의 주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실제로 토털이라고는 하지만, 미국내에 상장된 회사는 NYSE기준으로 4360개의 회사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미 언급한 듯이 회사들의 시가총액 기준이기 때문에 거의 잡주들이 VTSAX에서 빠진 것이라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B. 이제 본격적으로 S&P 500과 VTSAX의 차이점을 회사갯수와 시장가치 차원에서 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S&P 500은 500개의 회사, VTSAX는 3650여개의 회사로 구성되어 있으니 회사갯수로 치면 약 13.7%의 회사들을 의미합니다. (왼쪽 도표.)
반면에 시가총액 차원에서는 S&P 500이 전체 VTSAX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82%나 됩니다.
아래 그림은 Finviz라는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Market Heat Map입니다.
각 회사의 시가총액을 보여주는 그림인데, 왼쪽은 S&P 500 회사들이고 오른쪽은 미국 토털마켓 회사들입니다.
두 그림에서 GOOGL, AMAZN, MSFT, APPL등의 상대적 크기를 보면서 S&P500을 사는 경우와 Total Stock Market Index를 사는 경우
기본적으로 비슷해보이면서도 분명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위의 그림들이 장기적 투자자에게 시사하는 것은 바로 분산투자 차원에서 Reward는 대충 비슷한데 Risk는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입니다.
물론 Risk/Reward 비율이 더 좋다고 해서 더 수익을 많이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기도 합니다.
그래서 은준위에서 누누이 말하고 있는 ‘개취존중’ 차원에서 결국 투자결정은 알아서 하셔야 하구요. 다만, 맹신적으로 이 펀드 저 펀드에 팔랑귀가 되어서 투자하지 말고, 자신의 risk profile과 투자스타일을 더 잘 이해한 후, 각종 펀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고 하시라는 뜻입니다.
아이들은 음식이 맛있고 맛 없는 것은 잘 아는데 어른들이 주는 데로 먹게 되죠. 당연히 이래도 별 문제 없습니다. (부모가 좋은 부모라는 가정하에)
우리도 그랬듯이 실제로 커가면서 어떤 음식이 왜 맛있는지, 실제로 햄버거 먹을 때 케첩이 좋은지 마요가 좋은지, 물냉이 좋은지 비냉이 좋은지, 짜장면이 좋은지 짬뽕이 좋은지, 짬짜면을 먹을지.. 자신만의 취향을 발견해 갑니다. 그 과정에서 음식에 어떤 요소들이 들어 있는지 알면 알수록 더 취향이 뚜렷해지죠. (배고프네요.. ㅎ)
마찬가지로 펀드도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알고 하면 모르고 하는 것 보다 훨씬 더 재미도 있고, 더 확신감도 있게 됩니다.
C. 그래도 알고 싶어요. S&P500펀드가 좋을까요? Total Stock Market 펀드가 좋을까요?
특별히 글로 길게 말씀 드릴 건 없고, 간단한 그래프 보고 가실게요.
아래는 VTSAX/VFIAX 의 지난 6개월동안의 실적차이 입니다.
VFIAX가 뱅가드 S&P500이고 녹색줄입니다. 이렇게 보니 S&P500이 더 좋아보이네요!
아래는 VTSAX/S&P500의 지난 1년간의 차이 입니다.
역시 S&P500이 조금 더 강했네요? 아닌가? 다시 보니 비슷비슷한 것 같기도 하시죠?
마지막으로 같은 그래프를 2000년도 부터 그려보니 이번에는 VTSAX가 훨씬 좋아보입니다. 이런!
여기서 내릴 수 있는 결론들은:
1. 꼭 하나를 선택하라는 게 포인트가 아니라는 점을 꼭 유의해주시고요.
2. 과거는 이랬지만, 앞으로는 또 다른 그림이 나올 수 있습니다.
3. 타임라인에 따라 성과가 불변하는게 아니라는 점을 유추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결국 둘다 주식펀드이고, 성격상 많은 기업들을 묶었기 때문에 곡선은 비슷한 패턴으로 그려갈 것을 예상할 수는 있습니다.
즉, 한 사람은 S&P500펀드 사고 다른 사람은 Total Stock Index를 샀을 경우,
한사람은 엄청 부자 되고 다른 사람은 폭망한 경우가 생기기가 매우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D. 그럼 VTSAX만 사면 되나요?
이 글은 교육을 빙자한 뱅가드 광고가 아닙니다. ㅎㅎ
실제로 뱅가드가 이러한 펀드를 개인투자자들에게 선보인 선두주자이긴 합니다.
하지만 다른 글에서 말한 것 처럼, 다른 브로커리지에서도 비슷한 상품들을 살 수 있으니, 이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기초 정보가 이렇게 튼실해서야…. 분발해야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