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y 1, 2022

대학비 매년 4천불까지 현금박치기가 유리 (ft. AOTC)

대학비를 위한 저축 문제 때문에 한국인 부모들은 교육열 탓에 은근히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는데, 은준위에서 Roth IRA 및 529 전략을 통해 효율적인 저축 및 Expected Family Contribution (EFC)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들을 이야기 한다. 이 전략 중에 하나는 오히려 매년 4천불까지 대학비를 529나 IRA가 아닌 taxable에서 지불하면 좋은 경우가 있는데, 바로 American Opportunity Tax Credit (AOTC) 때문이다.

AOTC는 각 dependent 자녀마다 학부생 4년동안 매년 맥스 $2,500까지 tax credit을 준다. 각 학생별로 가능한 credit이니 만약에 쌍둥이거나 동시에 자녀 둘이 대학교에 하면 일년에 $5,000 credit도 가능해진다.  세금 혜택은 크게 credit과 deduction 으로 나뉘는데, 웬만한 경우 credit가 deduction보다 좋기 때문에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다.

이 AOTC를 받으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1. Single filer의 경우 MAGI $80,000이하, married filing jointly의 경우 MAGI $160,000이하면 된다.이 이상이면 phase out이 되는데  single filer의 경우 $90k, MFJ의 경우 $180k에서 phase out된다.
  2. Credit에 해당되는 대학비 내역은 Tuition and fees 이고, room and board 등은 포함안되니, 잘 검토하기 바란다
  3. 학생으로서 at least half time으로 대학에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4. 대학교 학부생의 첫 4년동안만 해당이 된다 (First four years of post secondary education)
  5. 학생이 felony drug offense에 걸린 적 없음
  6. 다른 형태로 해당년도에 tuition credit/deduction받은 적 없어야 함.
  7. 529에서 지불한 금액을 제외한 금액에 한해서 AOTC를 받을 수 있음

AOTC 계산: MAGI가 single $80k이하, MFJ $160k 이하일 경우:

현금으로 낸 tuition and fees $2000 까지는 100% credit을 주고,  
그 다음 $2000불까지는 25% credit을 주기 때문에
최대 $2000+$500 = $2,500까지 받을 수 있다.
(62.5%의 절세 혜택)

예를 들어 한해 tuition부담이 $10k이면, 이중에서 $6k 만 529에서 충당하고 $4k는 은행에서 체크를 끊어서 지불하는 식이 더 최적화된 전략이 되겠다. 아이가 뛰어나지 못해 다른 장학금 못받아도 정부에서  $2500 장학금 받는 셈이라고 생각해도 재밌을 것 같다. ㅎㅎ

물론 소득이 너무 높으면 이 혜택을 못보지만, 이런 경우에도 최대 $4,000까지 tuition/fees deduction을 따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credit이 아니라 deduction이라 혜택이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그래도 꽤 괜찮은 조건이니 대학비를 어느정도 현금으로 지불하면 좋다는 결론은 똑같다.

결론: 자녀의 대학교 입학을 위해 계획 할 때 전액을 529나 Roth IRA로 부담하지 말고, 일년에 $4,000까지는 현금으로 부담하는 것이 유리한 셈이니 그렇게 계획하면 좋을 것 같다.

 

5 thoughts on “대학비 매년 4천불까지 현금박치기가 유리 (ft. AOTC)

  1. 오늘 처음 가입하자마자 단숨에 읽어나가고 있습니다. 어떻게 은준위 그룹 카톡방을 들어가야할 지를 모르겠네요.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반갑습니다 suelee님! 혹시 마일모아 커뮤니티 회원이시면 그 사이트 통해서 단톡방 모집을 때때로 합니다.

      1.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일모아는 현재 회원가입을 받지 않고 있네요.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1. 안녕하새요. 저도 마일모아 회원에 가입 못했는데요, 혹시 저한테도 신청서 링크 주실수 있는지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