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배당율 높은 주식들이 참 매력적으로 보였다. 주식이나 주식펀드를 갖고만 있으면 공짜돈이 생긴다는데 당연히 좋은 거 아니겠는가? 그리고 가끔 이런 질문도 받는다: ‘만약에 은퇴를 해서 돈을 빼기 시작하려면 펀드를 일부 매각하는게 나은지 아니면 배당금이 높은 펀드를 들고 있는게 나은가?’

그 답은 좀 애매하다. 이론적으로는 동일하기 때문이다. 다만 배당주와 성장주 자체적으로 수익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실전에서는 동일한 성과가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대신 하나의 비유로 설명하면 느낌이 올 수도 있겠다.

만약에 서울에서 부산으로 갈 때 ‘비행기’로 이동하는게 더 좋을지 ‘기차’로 이동하는게 좋을지 묻는 질문과 비슷하다. 비행기를 타려면 일단 공항에 가야하고, 수속과정 조금 더 복잡하지만 일단 이륙한 후 착륙까지의 시간이 기차보다 훨씬 빠르다. 그러나 부산 공항에서 내린 후 또 목적지까지 이동을 해야한다.  기차의 경우는 도심에서 더 가까운 역에서 기차를 탑승할 수 있고, 수속과정이 더 간편하다. 또한 기차안에서 걸어다닐 수 있고, 경치도 더 좋을 수 있다.  그러면, 어느쪽이 더 좋은가? 그건 이론적으로는 거의 비슷하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다만, 수단이 좀 다르고 경험도 좀 다르다. 

하여튼 여기서 중요한건 배당금이 ‘공짜돈’은 아니라는 점이다. 많은 사람들이 공짜돈이라고 생각하는데, 오늘 가장 쉽게 설명되는 예를 볼 수 있었다. 배당금은 다름이 아니라 주식펀드의 가격에서 약간 덜어내서 제공하는 것이다.

2020년 4월 8일. 오늘 S&P500은 3.41% 올랐다.  S&P500을 tracking하는 펀드중 유명한 ETF는 IVV이고 유명한 MF는 FXAIX이다. 그런데 마감가격을 보면 상당히 달라보인다.

  4/7 Closing Price 4/8 Closing Price % Change
IVV $265.91 $275.00 3.42%
FXAIX $92.70 $95.34 2.85% <— What Happened??

IVV는 예상대로 3.42%정도 올랐는데, FXAIX는 어떻게 된건지 현저하게 낮은 2.85%만 올랐다고 기록되어 있다. 도대체 무슨 일이 발생한걸까?

답은 배당에 있다. 오늘이 마침 FXAIX의 배당지급일이다. 피델리티에서 FXAIX를 찾아보니 이런 문구가 있다:

A dividend of 0.542 per share, declared on 04/08/2020, will be posted to your account on 04/09/2020.

위에 언급했듯이 이 배당금은 어디 딴데서 나타나는게 아니라 주식펀드에서 약간 덜어내서 지급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배당금을 다시 더해서 오늘의 주식가격을 계산해보면?

  4/7 Closing Price 4/8 Closing Price % Change with FXAIX Dividend
IVV $265.91 $275.00 3.42%
FXAIX $92.70 $95.34 (+ $0.542) = $95.882 3.43% <– Makes sense!

거의 정확하게 3.43%로 기록된다. Mystery solved!

다시 정리하면:

  1. 배당금은 주식펀드에서 빼주는 거지, 어떤 다른 마술적인 잔고에서 등장하는 돈이 아니다.
  2. 그렇기 때문에 굳이 배당주가 성장주보다 더 유리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3. 단, 배당주는 꼬박꼬박 부모님에게 용돈 드리는 효자스타일이고, 성장주는 좀 무뚝뚝하지만 나가서 더 멋진 일들을 벌려서 나중에 모아서 효도하는 스타일이라고 생각해도 되겠다.

오늘 유난히 높은 주식시장의 상승과 FXAIX의 배당지급일이 동시에 일어난 덕분에 좋은 예시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By 도코

6 thoughts on “배당금의 실체”
  1. Taxable에서 61일을 hold하고 배당금을 받으면 long term capital gain에 해당하는 세금만 낼 수 있는 것은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팔아서 해결하려면 1년을 기다려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별히 좋다라기 보다 flavor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꾸준한 수입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배당을 지금 받는 것이 나을 수 있고, 당장 세금 내기 싫고 불리는 것을 원하시는 분들은 배당이 적은 펀드가 나을 수 있습니다.

  2. 배당금에 대해 궁금했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무조건 배당금 주는 주식이 더 좋은거 아닌가 했었거든요.
    배당금 더하면 정확히 같은 가격이 되는걸 보여 주셔서 쉽게 이해했습니다. 재밌고 유익한 글 감사합니다.

  3. 정말 감사드립니다. 배당금에 대해 늘 궁금했는데 정말 쉽게 설명 해 주셨어요. 꾸벅^^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정부에서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업종은 정확히 말하면 ‘Investment Advisor’입니다. 이유는 사실 1940년에 투자자문을 규제하기 위해 입법을 할 때 어떤 투자상품이든지 보수를 받으면서 자문하려면 투자상품을 다룰 수 있는 허락을 받아야 됩니다. 보험회사원들이 스스로 Financial Advisor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보험상품은 투자상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떤 주식, 채권 등의 수익성/위험도를 평가하거나 제안하기 위해서는 Investment Advisor 승인을 받아야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