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회사에서 자주 사용하는 Scrum방법론에서는 Jira같은 task관리를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를 많이 사용한다. 이러한 도구의 lightweight/flexible버전인 Trello를 약간 응용하면 개인적 task들을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
매달마다 해야하는 To Do List 때문에 매번 새로운 checklist만들고 관리하는 것은 귀찮고 비효율적이다. 대신, Trello라는 도구를 쓰면 엄청 간편하면서도 빠트리기 쉬운 task도 잘 관리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Trello를 몇년간 써오면서 거의 한번도 late payment를 하지 않을 정도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믿기 어렵겠지만!) 이 도구를 꾸준히 사용하다보면 정말 효율적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가장 먼저 trello.com에 가서 sign up을 한다. 싸인업 한 후에 첫 페이지에서 Create new board를 선택해서 제목을 “Monthly To Dos” 비슷하게 작성한다.
2. 생성된 Board를 누르면 이런 기본적인 디자인이 보인다.
3. 프로젝트 관리할 때는 To Do – Doing – Done이라는 개념을 자주 사용하지만, 여기서는 monthly to do만 관리하는 것이고, ‘doing’이라는 개념은 필요없기 때문에 Doing이라는 list를 없앤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를 누르고 Archive This List를 선택한다.
4. 그러면 To Do와 Done — 이렇게 두개의 List만 남는데, 예를 들어 지금이 April이라면 To Do April와 Done April로 제목을 변경해준다. 원하면 한글도 사용할 수 있다.
5. 이제는 왼쪽 To Do April 리스트에 매달 반복적으로 해야하는 Task를 카드형태로 작성한다. 카드 작성은 “+ Add a card”를 누르면 쉽게 작성할 수 있다.
6. 이런 식으로 여러 카드를 작성한다. 제목에 며칠에 지불해야하는지도 적어두면 기억하기 쉽다.
7. 그리고 먼저 해야하는 카드를 위로 drag하면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을 prioritize할 수도 있다.
8. 실제로 어떤 task를 완료할 때 To Do에서 Done으로 drag하면 된다.
9. 다 끝난 후, 새로운 month가 되면 list 위치를 drag으로 바꿔준 후, Done April –> To Do May로 이름을 변경하고, To do April –> Done May로 이름을 바꾸면 새로운 month의 to do list가 완성된다. 끝!
이거 좋네요 맨날 저는 손으로 쓰다가 잊어버리는데 잘 사용해보도록 하겄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