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회사에서 자주 사용하는 Scrum방법론에서는 Jira같은 task관리를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를 많이 사용한다. 이러한 도구의 lightweight/flexible버전인 Trello를 약간 응용하면 개인적 task들을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

매달마다 해야하는 To Do List 때문에 매번 새로운 checklist만들고 관리하는 것은 귀찮고 비효율적이다. 대신, Trello라는 도구를 쓰면 엄청 간편하면서도 빠트리기 쉬운 task도 잘 관리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Trello를 몇년간 써오면서 거의 한번도 late payment를 하지 않을 정도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믿기 어렵겠지만!) 이 도구를 꾸준히 사용하다보면  정말 효율적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1. 가장 먼저 trello.com에 가서 sign up을 한다. 싸인업 한 후에 첫 페이지에서 Create new board를 선택해서 제목을 “Monthly To Dos” 비슷하게 작성한다.

 

2. 생성된 Board를 누르면 이런 기본적인 디자인이 보인다.

3. 프로젝트 관리할 때는 To Do – Doing – Done이라는 개념을 자주 사용하지만, 여기서는 monthly to do만 관리하는 것이고, ‘doing’이라는 개념은 필요없기 때문에 Doing이라는 list를 없앤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를 누르고 Archive This List를 선택한다.

4. 그러면 To Do와 Done  — 이렇게 두개의 List만 남는데, 예를 들어 지금이 April이라면 To Do April와 Done April로 제목을 변경해준다. 원하면 한글도 사용할 수 있다.

5. 이제는 왼쪽 To Do April 리스트에 매달 반복적으로 해야하는 Task를 카드형태로 작성한다. 카드 작성은 “+ Add a card”를 누르면 쉽게 작성할 수 있다.

6. 이런 식으로 여러 카드를 작성한다. 제목에 며칠에 지불해야하는지도 적어두면 기억하기 쉽다.

7. 그리고 먼저 해야하는 카드를 위로 drag하면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을 prioritize할 수도 있다.

8. 실제로 어떤 task를 완료할 때 To Do에서 Done으로 drag하면 된다.

 

9. 다 끝난 후, 새로운 month가 되면 list 위치를 drag으로 바꿔준 후, Done April –> To Do May로 이름을 변경하고, To do April –> Done May로 이름을 바꾸면 새로운 month의 to do list가 완성된다. 끝!

 

 

By 도코

One thought on “Trello 사용을 통해서 철저한 To Do List 관리”
  1. 이거 좋네요 맨날 저는 손으로 쓰다가 잊어버리는데 잘 사용해보도록 하겄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정부에서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업종은 정확히 말하면 ‘Investment Advisor’입니다. 이유는 사실 1940년에 투자자문을 규제하기 위해 입법을 할 때 어떤 투자상품이든지 보수를 받으면서 자문하려면 투자상품을 다룰 수 있는 허락을 받아야 됩니다. 보험회사원들이 스스로 Financial Advisor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보험상품은 투자상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떤 주식, 채권 등의 수익성/위험도를 평가하거나 제안하기 위해서는 Investment Advisor 승인을 받아야 가능합니다.